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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 표준화
  • 주요 기업
  • 통계
이전 다음
  • 6월
  • 3월
    표준화 더보기
    HTML5 표준 개발 시작
    2004 2004-06
    WHATWG(Web Hypertext Application Technology Working Group: HTML 및 관련 기술 진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벤더와 개발자 커뮤니티 그룹. 모질라, 오페라, 애플, 구글 등이 주도)에서 HTML의 차기 핵심 표준을 만들기 위해 HTML5 개발 개시
  • 11월
    표준화 더보기
    월드와이드웹(www) 관련 국제 컨소시엄 W3C, WHATWG의 HTML5 표준화 작업에 참여하기로 결정
    2007 2007-03
    차기 HTML 개발을 위해 별도로 XHTML 개발에 주력하던 W3C가 HTML Working Group을 결성하여 WHATWG와 함께 본격적으로 HTML5 표준 개발에 착수
  • 1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디자인 원칙 발표
    2007 2007-11
    W3C가 컨텐츠 호환성, 실용성, 상호 운영성, 보편적 접근성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HTML5 디자인 원칙(HTML5 Design Principles) 발표
  • 3월
    표준화 더보기
    W3C가 HTML5 표준 초안(First Public Draft) 공개
    2008 2008-01
    HTML5 표준의 초안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음
    - HTML5 마크업 관련 표준화 내용
    - 웹앱 개발에 필요한 웹 소켓·워커, Indexed DB 등의 표준화 내용
    - 웹브라우저 기반의 일정 및 연락처, 카메라 등의 기능 구현
    - 멀티터치, 펜-태블릿 입력 등의 기능 구현
  • 5월
    주요 기업 더보기
    MS, MIX08 컨퍼런스에서 최초로 HTML5 지원 IE 출시
    2008 2008-03
    마이크로소프트가 새로 출시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8(IE 8)가 IE 제품 최초로 HTML5를 지원한다고 발표
  • 7월
    표준화 더보기
    Google, I/O 행사에서 HTML5를 차세대 웹표준으로 소개
    2009 2009-05
    Google이 전 세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I/O 개발자 연례 컨퍼런스에서 HTML5를 차세대 웹표준으로 소개해 HTML5에 대해 전 세계의 관심 집중
    주요 기업 더보기
    구글 I/O 행사에서 HTML5 강조
    2009 2009-05
    구글이 2009년 개발자 연례 컨퍼런스 'Google I/O 2009'에서 키노트 첫 번째 시간을 HTML5에 내주며, HTML5를 차세대 웹 표준으로 전면에 내세움
  • 8월
    주요 기업 더보기
    파이어폭스 3.5에서 HTML5 지원 개시
    2009 2009-07
    모질라 재단의 웹 브라우저 파이어폭스가 3.5 버전부터 본격적으로 HTML5 기술을 지원
    - 3.0 버전부터 HTML5를 지원했으나 불완전하게 지원
  • 10월
    주요 기업 더보기
    애플 임원, HTML5 워킹 그룹 공동 임원으로 선출
    2009 2009-08
    애플이 W3C의 HTML5 표준화 작업에 더욱 깊이 관여
    W3C의 HTML5 표준화 워킹그룹 공동의장으로 애플의 웹킷 웹앱스개발팀 마씨에즈 스타코비악과 MS의 웹서비스 표준화팀 폴 코튼이 새로 선출됨
    - 이때 W3C 공동의장은 3명으로서 IBM, MS, 애플 직원이 차지
  • 1월
    표준화 더보기
    견해 차이로 W3C와 WHATWG가 각각 독자 노선을 취하기로 결정
    2009 2009-10
    HTML5 표준화에서 공동 작업을 추진해 오던 W3C와 WHATWG가 표준 개발에 대한 견해 차이로 각자 개발에 나서기로 함
    - W3C : 완결된 형태(finished)의 HTML5 표준개발 진행
    - WHATWG : HTML5 관련 기술의 정의 및 버그 수정 등 필요에 따라 수정 및 보완 가능(Living Standard)한 표준개발 진행
    주요 기업 더보기
    구글 웹 브라우저 Chrome, HTML5 비디오/오디오 지원
    2009 2009-10
    구글은 2008년 9월(첫 베타 버전)과 12월(정식 버전), 자체 웹 브라우저 Chrome을 출시했으며, 2009년 10월 버전에서 HTML5 비디오/오디오를 정식 지원
  • 3월
    주요 기업 더보기
    유튜브, 플래시가 필요없는 HTML5 비디오 재생 시범 서비스 실시
    2010 2010-01
    유튜브, 동영상 재생 방식을 별도의 플래시 설치가 필요없는 HTML5 플레이어 채택
    - 어도비 플래시 기술은 HD급 동영상을 재생할 경우 중앙처리장치(CPU)의 처리능력을 절반 가까이 잠식하지만, 선택형으로 제공되는 HTML5 기능을 활용할 경우 적은 컴퓨팅 자원으로도 고화질의 동영상 구현 가능
  • 4월
    주요 기업 더보기
    어도비, HTML5와의 일방적 경쟁 일축
    2010 2010-03
    어도비가 HTML5 기반 웹사이트 디자인 내용을 다루는 블로그를 개설하는 등 HTML5 기술 지원
  • 5월
    주요 기업 더보기
    아이패드, 내장 HTML5 비디오 기술로 동영상 지원
    2010 2010-04
    애플은 그 동안 아이폰과 아이팟에서 플래시를 통한 동영상을 지원하지 않았으며, 이번에 새로 출시하는 아이패드에도 역시 같은 방식으로 플래시 동영상은 지원하지 않고 HTML5 비디오만 지원
    주요 기업 더보기
    스티브 잡스, '플래시에 대한 단상' 게재
    2010 2010-04
    애플이 플래시를 무시하고 HTML5를 자사 기술전략의 차별점으로 부각
    애플 CEO 스티브 잡스는 어도비의 플래시가 폐쇄적이며, 신뢰성과 보안에서 문제가 있으며, 단말 배터리 성능을 약화시킨다는 등의 이유로 플래시보다 열린 표준인 HTML6를 자사 미래 전략기술로 채택한다고 언급
  • 8월
    주요 기업 더보기
    Chrome 브라우저, HTML5 지원 부문 대폭 확대
    2010 2010-05
    2010년 5월에 출시된 Chrome 5.0 버전에서 위치정보 API, 앱 캐시, 웹 소켓, 파일 드래그 & 드롭 등에서 HTML5 지원
  • 9월
    주요 기업 더보기
    동영상 코덱 H.264 무료로 전환
    2010 2010-08
    유료 기술이라는 이유로 HTML5 표준으로 채택되지 않았던 H.264 코덱이 완전 무료로 전환
    - H.264 동영상 코덱은 동영상 기술 특허 관리 단체 MPEG LA가 그 동안 유료로 제공해 왔으나, 구글의 웹M 등 무료 동영상 기술들이 나타남에 따라 완전 무료로 전환
  • 10월
    주요 기업 더보기
    웹표준 방송콘텐츠 개발툴 출시
    2010 2010-09
    브라우저 개발업체 오페라 소프트웨어가 2010년 9월 개최된 '국제 방송 컨벤션(IBC)'에서 오페라 디바이스 SDK 2.8 버전 출시
    - 해당 SDK 버전에서는 HTML5 동영상 재생, 유럽 하이브리드 방송 표준인 HbbTV와 실시간 동영상 재생 애플리케이션을 지원
    주요 기업 더보기
    소셜 게임업체 징가 HTML5 기술 업체 인수
    2010 2010-09
    세계 최대 소셜 게임업체 징가가 독일계 HTML5 기반 게임 개발업체 '덱스트로스'를 인수
    - HTML5 표준 기반 기술에 투자해 모바일 게임시장에 승부수를 띄웠다는 분석 제기
  • 11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표준 초안(Working Draft) Last Call 시행
    2010 2010-10
    HTML5 표준 초안 관련 약 200개의 버그와 25가지 이슈에 대한 개발자 의견 수렴
    주요 기업 더보기
    오페라, 브라우저에 웹 표준 기반 확장 기능 제공
    2010 2010-10
    오페라 소프트웨어가 차기 웹 브라우저에 웹표준 기반 확장 기능 제공
    - 오페라가 웹표준 컨퍼런스 '업 노스 웹'에서 차기 11버전에 확장 기능을 탑재할 것이라고 밝힘
    - 오페라의 지원으로 개발자들은 HTML5와 캐스케이딩 스타일 시트(CSS),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 확장 가능
  • 12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Korea Interest Group 신설
    2010 2010-11
    HTML5 표준개발 관련 한국 개발자들의 Interest Group을 신설해 요구사항 분석 및 향후 응용 확장 관련 논의 시작
  • 2월
    주요 기업 더보기
    구글, 스마트TV 웹개발자 확산 시동
    2011 2011-02
    구글이 자사 인터넷TV 플랫폼 확산을 앞당기기 위해 외부 개발자들을 위한 웹개발툴을 공개
    - '구글TV'에 알맞은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오픈소스 템플릿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라이브러리를 출시
    - 웹개발자들은 구글TV 화면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고 구축하는 노력을 아낄 수 있다. 템플릿을 사용하면 HTML5, CSS, 자바스크립트, 플래시에 기반한 구글TV용 웹사이트를 제작 가능
  • 3월
    주요 기업 더보기
    오페라, 인터넷 TV용 웹 기반 SDK 공개
    2011 2011-02
    브라우저업체 오페라소프트웨어가 TV셋톱박스에서 실행 가능한 웹표준 소프트웨어(SW)를 만드는 브라우저 기반 SW 개발도구(SDK)를 출시
    - 이번 오페라 디바이스 SDK 2.9 버전에는 2010년 9월 선보인 2.8 버전에 애플리케이션 캐시, 웹워커, 웹스토리지 등 HTML5 표준 기술지원을 추가
    주요 기업 더보기
    구글, 에이잭스 개발툴에 HTML5 지원 강화
    2011 2011-02
    구글이 HTML5 표준 기능을 강화한 에이잭스 기반 웹개발툴 '구글 웹 툴킷(GWT)' 2.2 버전을 공개
    - GWT 2.2 버전에 추가된 HTML5 기능을 통해 동적인 2D 이미지나 도형을 만들 수 있는 '캔버스' 요소를 만들거나 플러그인 없이 음성, 영상을 집어넣는 '오디오' 및 '비디오' 태그 사용 가능
  • 5월
    주요 기업 더보기
    MS, HTML5 기반 게임 및 음악 콘텐츠 개발 대회(Dev : unplugged) 개최
    2011 2011-03
    출시 예정인 인터넷 익스플로러(IE) 9 및 HTML5 확산의 가속화
    - HTML5 기반의 유저 인터페이스(UI),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을 조합한 게임 및 음악 콘텐츠 제작
    주요 기업 더보기
    MS, HTML5 지원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9 출시
    2011 2011-03
    웹 표준을 준수한 브라우저를 통하여 개발자 및 사용자에게 최적의 웹 경험 제공
    HTML5를 이용한 다양한 기능의 개발 가능
    - HTML5 표준 코덱(H.264)을 통하여,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동영상 및 음악 재생 가능
    - HTML5 기반의 위치정보서비스를 지원하여 위치기반 웹앱서비스 개발 가능
  • 6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표준 초안(Working Draft) Last Call 종료
    2011 2011-05
    W3C의 HTML5 표준 초안 Last Call의 이행 내역은 다음과 같음
    - Cutoff for bugs to be considered as pre-LC feedback
    - All bugs filed by cutoff date addressed by editor
    - Cutoff for escalating bugs for pre-LC consideration - all issues in tracker, calls for proposal issued by this date
    - Every issue has at least one Change Proposal
    - All calls for counter-proposals complete
    - All issues resolved; LC resolution presented to group
    - Fixable LC objections addressed; if all goes well, LC resolution carries
    주요 기업 더보기
    MS,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 ‘스카이드라이브’에 HTML5 기술 적용
    2011 2011-06
    웹페이지 체감 속도 향상 및 사용자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HTML5 기반의 스카이드라이브 웹페이지 제작
    - HTML5 표준 레이아웃 및 비디오 코덱(H.264) 적용
    - MS Word, Excel 등의 문서를 별도로 다운받지 않아도 웹페이지 에서 열람 가능
  • 7월
    주요 기업 더보기
    iOS 생태계를 벗어나기 위한 Spartan Project 발표
    2011 2011-06
    애플이 자사의 앱스토어의 강력한 앱 규제 및 영향력을 발휘하자 페이스북이 이에 대한 반발로 앱스토어 대안 마련
    - iOS용 페이스북 앱을 애플 앱스토어가 아닌 애플 ‘사파리’ 웹 브라우저의 모바일 버전에서 구동
    - 앱 개발자는 80명 이상이며 징가, 허핑턴 포스 등이 참여
    - 2012년6월에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iOS, 안드로이드 등)용 앱들도 모두 포함하는 형태의 웹 기반 스토어인 페이스북 앱 센터 런칭
    주요 기업 더보기
    파이어폭스, HTML5로 PDF 파일 뷰어 제공
    2011 2011-06
    파이어폭스 사용자는 별도 프로그램을 깔지 않아도 어도비의 문서 형식 'PDF' 파일을 열어볼 수 있게 됨
    - 모질라 재단이 HTML5와 자바스크립트만 써서 PDF를 처리하는 기술 'pdf.js'을 개발
    - 이 경우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PDF 파일을 HTML5와 자바스크립트만으로 열 수 있게 됨
  • 8월
    주요 기업 더보기
    애플의 폐쇄적인 전자책 시장 전략에 HTML5 기술로 대응
    2011 2011-07
    전자책 결제 방식을 놓고 애플에 한 발짝 물러섰던 아마존이 앱스토어 대안으로 HTML5 기반 모바일웹을 준비
    - 아마존을 비롯한 반스앤노블, 코보 등 해외 유명 온라인서점들은 2011년 7월, 폐쇄적인 애플 앱 내 구매(IAP) 정책에 맞춰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 iOS 단말기 전자책 앱에서 '구매하기' 단추를 삭제
    - 또한 아마존은 다른 업체들과 함께 애플의 iOS에 통제되는 네이티브 앱 방식이 아닌 HTML5 기반의 모바일 웹을 개발할 방침
    통계 더보기
    2016년 미국 HTML5 기반 웹 서비스 시장 규모, 2016년 766억 2천만 달러에 이를 전망
    2011 2011-07
    시장조사기관 Forrester Research는 HTML5 기반 미국 웹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11년 344억 5,700만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8.4%씩 증가해 2016년 766억 2천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
  • 9월
    통계 더보기
    HTML5 기반 웹 앱의 성장, 애플 이익 30% 감소
    2011 2011-09
    시장조사기관 Bernstein Research은 HTML5 기반 웹 앱 시장의 성장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마진폭을 줄이며, 애플의 영업이익을 30%까지 감소시킬 것으로 예측
    주요 기업 더보기
    어도비, HTML5를 활용한 웹 애니툴 '어도비 에지' 공개
    2011 2011-08
    어도비는 플래시가 아닌 HTML, CSS, 자바스크립트 기술로 웹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출시
    - HTML5 기반 양방향 웹 애니메이션 디자인툴 '어도비 에지(Edge)'를 공개 시험판(public preview)으로 공개
    - 어도비 에지는 HTML5와 같은 웹표준 기술을 통해 웹상의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움직임과 전환 효과를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
  • 10월
    주요 기업 더보기
    어도비, HTML5 투자액 2배 증가
    2011 2011-09
    어도비가 'HTML5'를 집중 투자 대상으로 지목
    - 웹표준 HTML5가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급 기술 분야에 끼치는 영향력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
  • 11월
    주요 기업 더보기
    페이스북, HTML5 리소스 센터 오픈
    2011 2011-10
    HTML5를 확산하여 폐쇄된 형태의 독점적 앱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기존 모바일 사업자들의 플랫폼 와해 시도
    - 웹개발자들이 HTML5 웹애플리케이션 제작, 테스트 및 배포 지원(아울러 HTML5 블로그, HTML5 개발자 그룹도 개설)
    - 개발자들이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 HTML5 웹앱을 만들고 데스크톱, 모바일 등 여러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기술 제공
    - 데스크톱용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를 기본 지원하며 인터넷 익스플로러(IE) 9, 8 버전에 MS가 제공하는 웹개발도구 'F12 디벨로퍼 툴'을 설치한 환경도 가능
    - HTML5 개발자 간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 제공
    주요 기업 더보기
    아마존, HTML5 기반 킨들 클라우드 리더 출시
    2011 2011-10
    아마존이 이용자들의 다양한 브라우저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HTML5 기반의 킨들 클라우드 리더 출시
    아마존 킨들 리더는 아마존의 95만 권 전자책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이용할 수 있는 웹 앱
    - 이용자가 브라우저를 통해 웹으로 전자책을 읽거나 혹은 오프라인 기반 독서를 할 때 브라우저 환경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자동으로 자연스럽게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지원
  • 12월
    주요 기업 더보기
    MS, HTML5 기반의 빙(Bing) 모바일앱 출시
    2011 2011-11
    HTML5 기능을 사용하여 음성검색 및 카메라 등의 각 기능이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동일하게 작동되도록 일관성 제고
    HTML5 기반의 지도, 실시간 교통정보, 검색 히스토리 등의 기능 제공
    통계 더보기
    HTML5 지원 모바일 단말 판매량 2013년 10억 대에 달할 전망
    2011 2011-02
    시장조사 기관 Strategy Analytics는 전 세계적으로 HTML5를 지원하는 모바일 단말이 2011년 3억 3,600만대에서 2013년 약 10억 대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
    주요 기업 더보기
    어도비, 모바일용 플래시 플레이어 개발 중단 선언
    2011 2011-11
    모바일 플랫폼에서 HTML5의 위상이 점차 높아지면서 어도비가 결국 독자 SW 개발 노선을 포기하고 재빨리 HTML5 노선에 합류
    어도비가 자사의 모바일용 플래시 플레이어를 11.1 버전 이후 추가 개발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
  • 1월
    주요 기업 더보기
    MS, 웹브라우저에서 실행 가능한 HTML5 기반의 게임 제작
    2012 2012-01
    HTML5 기술을 총동원한 웹앱을 제작하여, 차세대 웹 표준 대응전략 제시
    인기 게임앱 '컷더로프(Cut the Rope)'를 웹브라우저에서 실행 가능한 HTML5 기반의 웹게임으로 제작
    주요 기업 더보기
    오페라 TV 스토어 출시
    2012 2012-01
    오페라 소프트웨어사가 스마트TV에 HTML5 기반 웹 앱을 제공하는 전문 TV 앱 스토어 'Opera TV Store' 출시
    - 동영상, 음악, SNS, 게임, 뉴스 & 정보 등의 카테고리를 통해 TV 풀스크린을 지원하는 다양한 웹 앱을 제공
  • 2월
    주요 기업 더보기
    페이스북, MWC(Mobile World Congress) 2012에서 HTML5 계획 발표
    2012 2012-02
    브렛 테일러 페이스북 최고기술책임자(CTO)는 MWC 2012 기조연설에서 모바일웹에 대한 계획 공개
    - 페이스북은 모바일웹 환경 개선을 위해 모바일 앱을 홍보하는 채널을 마련하고 모바일 브라우저 파편화를 해소하기 위해 HTML5 지원
  • 3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표준 초안(Working Draft)의 10개 항목 수정
    2012 2012-03
    다음 10개 부문 수정
    - The HTML5 specification
    - HTML5: Edition for Web Authors
    - HTML5 differences from HTML4
    - HTML Microdata
    - HTML Canvas 2D Context
    - HTML5: Techniques for providing useful text alternatives
    - Polyglot Markup: HTML-Compatible XHTML Documents
    - HTML to Platform Accessibility APIs Implementation Guide
    - HTML: The Markup Language
  • 9월
    주요 기업 더보기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 ‘HTML5 올인은 최대 실수’ 발언
    2012 2012-09
    페이스북은 2년간 개발한 HTML5 기반 앱이 속도 저하 등의 문제로 사용자로의 강한 반발 야기
    - 주커버그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행사에 참가해 "지난 2년간 가장 큰 실수는 네이티브 앱 대신에 HTML5에 너무 많이 주력(betting)했다는 것이라 생각한다. HTML5는 아직 준비된 기술이 아니다"고 언급
  • 10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표준 초안(Working Draft)의 9개 항목 재수정
    2012 2012-10
    다음 9개 부문 수정
    - The HTML5 specification
    - HTML5: Edition for Web Authors
    - HTML5 differences from HTML4
    - HTML Microdata
    - HTML Canvas 2D Context
    - HTML5: Techniques for providing useful text alternatives
    - Polyglot Markup: HTML-Compatible XHTML Documents
    - HTML to Platform Accessibility APIs Implementation Guide
    - HTML: The Markup Language
  • 11월
    주요 기업 더보기
    애플, HTML5 웹 업체 파티클 인수
    2012 2012-10
    애플이 HTML5 웹 및 웹앱 디자인 전문회사 '파티클'을 인수
    - '파티클'은 HTML5 핵심엔진을 가지고 있는 점과 함께 그동안 애플은 물론 구글, 모토로라, 아마존, 야후, 소니 등을 위해 HTML5 작업을 해 왔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벤처 기업
    - 가벼운 임베디드 앱 세계를 움직일 엔진 확보가 목적이었을 것으로 풀이
  • 12월
    주요 기업 더보기
    어도비, 플래시 대신 HTML5로 전략 수정
    2012 2012-11
    어도비가 '멀티디바이스' 또는 'N스크린' 대응전략의 중심에서 플래시를 거두고 차세대 웹표준을 활용하는 개발생태계 만들기에 집중하기로 선언
    - 2011년 7월에 공개한 HTML5 기반 양방향 웹 애니메이션 디자인툴과 이를 포함하는 웹기술 개발도구모음 '어도비 에지(Edge)'가 새로운 전략의 핵심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후보 표준안(Candidate Recommendation) 발표
    2012 2012-12
    HTML5 후보 표준에 대해 다양한 웹브라우저와의 호환성 제고 및 실행성 확장을 위한 테스트 단계 돌입
  • 1월
    통계 더보기
    HTML5가 네이티브 앱을 따라잡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경쟁력은 '최신 네이티브 API에 대한 액세스'가 첫 번째로 조사됨
    2013 2013-01
    개발자 전문매체 Developer Economics가 개발자들을 상대로 2013년 1월 조사한 바에 따르면, HTML5가 현재 시장의 주력인 네이티브 앱을 따라잡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경쟁력으로 '최신 네이티브 API에 대한 액세스'가 35%의 응답율을 보여 가장 중요한 구비 요건으로 선정됨
    - '양질의 개발 환경(34%)', 'HTML5에 최적화된 단말(30%)', '더욱 빠른 표준화(22%)' 등이 그 뒤를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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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자들의 가장 큰 향후 HTML5 도입 이유는 크로스 플랫폼 적용(56%)
    2013 2013-01
    개발자 전문매체 Developer Economics가 개발자들을 상대로 2013년 1월 조사(중복 응답 가능)한 바에 따르면, 향후 HTML5를 도입하려는 이유로 '크로스 플랫폼 적용'이 56%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임
    - 적은 개발 비용(51%), 크로스 스크린 적용(33%), 학습의 용이성(27%), 오픈 소스(25%), 쉬운 접근성(23%), 대규모 개발자 커뮤니티(19%) 등이 그 뒤를 따름
  •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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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 HP로부터 'WebOS' 인수
    2013 2013-02
    LG전자가 스마트TV의 소프트웽 생태계 강화를 위해 HP로부터 'WebOS' 사업 부문 인수
    - LG전자는 계약 체결로 HP의 ‘WebOS’ 소스코드, 개발인력, 관련 문서 등을 인수하며, 또한 ‘WebOS’ 관련 특허 라이선스 계약도 체결
    - 'WebOS'는 HTML5 기반의 웹킷을 사용하며, 표준 웹 기술인 HTML5와 CSS3 등을 지원
  •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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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의 개발자, HTML5 플랫폼 통한 모바일 앱 개발
    2013 2013-04
    시장분석 기관 Vision Mobile이 지난 2013년 4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HTML5 플랫폼을 통한 개발 비중(중복 응답)은 2012년 6월 0%를 기록했으나, 2013년 1월에는 50%, 2013년 4월에는 52%로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남
  •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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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실버라이트 버리고 HTML5 선택
    2013 2013-04
    미국 온라인 DVD서비스업체 넷플릭스가 스트리밍 플랫폼을 실버라이트에서 HTML5 포맷으로 전환하기로 함
    - 넷플릭스는 웹브라우저 플러그인 지원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에 사용되는 MS 실버라이트를 HTML5 비디오 포맷으로 전환하기로 결정
    - 이는 2013년 3월 MS가 브라우저의 실버라이트 플러그인 지원을 2021년까지만 유지하겠다고 밝혀, 실버라이트의 대안을 찾아야 하는 입장이 됐기 때문
  •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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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하이브리드 앱이 전체의 50% 이상 차지
    2013 2013-06
    시장분석 기관 Gartner는 2016년 네이티브 앱과 HTML5 기반 웹 앱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앱'이 전체 앱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
  •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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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7월, HTML5 플랫폼 통한 모바일 앱 개발 비중 52%, 도입 계획 21%
    2013 2013-07
    개발자 전문매체 Developer Economics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13년 7월 기준 모바일 개발자 중 HTML5 플랫폼을 활용해 앱을 개발하는 비중(중복 응답)은 52%에 달하고 있으며, 새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비중은 21%에 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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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ML5를 주로 개발하는 개발자들의 월 평균 수익은 2,900 달러 수준
    2013 2013-07
    시장분석 기관 Vision Mobile이 지난 2013년 7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HTML5 개발자들의 월평균 수익은 2,900 달러 수준으로 나타났음
    - iOS 개발자의 월평균 수익은 5,200 달러, 안드로이드는 4,700 달러로 조사되어 HTML5 개발자들과 격차가 크게 나타남
  •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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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7월, HTML5를 메인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모바일 개발자 비중은 17%
    2013 2013-07
    개발자 전문매체 Developer Economics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13년 7월 기준 모바일 개발자 중 HTML5 플랫폼을 메인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개발자 비중은 17%이며, Android 34%, IOS 33%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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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ML5를 메인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 및 비용 절약이 58%를 차지
    2011 2011-07
    시장분석 기관 Vision Mobile이 지난 2013년 7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HTML5를 메인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개발자의 58%가 HTML5를 택한 가장 큰 이유를 '시간 및 비용 절감' 때문이라고 밝힘
    -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개발자들이 '시간과 비용 절감'이 해당 플랫폼을 주로 활용하는 이유라고 응답한데 비해, iOS 개발자들만 유독 수익성(55%)이 주된 선정 이유라고 밝힘
  •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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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무료 HTML5 웹저작 도구 '구글 웹 디자이너' 공개
    2013 2013-10
    구글은 HTML5 기반 온라인 광고를 쉽게 제작해주는 웹저작도구 '구글 웹 디자이너' 베타버전을 공개
    - '구글 웹 디자이너'는 배너광고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배너에 어도비 플래시처럼 화려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플러그인없이 구현할 수 있게 함
    - '구글 웹 디자이너'는 어떤 플랫폼에서든 광고를 단순하게 게시할 수 있도록 지원
  •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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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존 앱스토어, HTML5 웹앱 판매 개시
    2014 2014-01
    아마존이 자사 앱스토어에서 유료 HTML5 웹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유통 개시
    - 아마존 앱스토어는 전자책 태블릿 '킨들파이어' 시리즈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아마존판 안드로이드 앱 장터
  •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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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 데스크탑과 모바일 단말의 80% 이상이 HTML5 비디오를 지원
    2014 2014-04
    웹 비디오 전문 기업 JWPlayer가 웹 통계기관 StatCounter의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바에 따르면, 전 세계 80% 이상의 PC와 모바일 단말에서 HTML5 비디오를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체 브라우저 시장의 33%를 차지하는 Chrome이나 파이어폭스(14%), IE 9 이상 버전(12%) 등은 HTML5와 플래시 비디오를 모두 지원하고 있음
    - 반면 데스크탑에서 IE 8 이하 버전과 모바일에서 오페라 미니는 HTML5 비디오를 지원하지 않고 있음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후보 표준안(Candidate Recommendation) 업데이트
    2014 2014-04
    W3C의 HTML 워킹 그룹이 HTML5 후보 표준안을 www의 핵심 언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완료
  •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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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어폭스에 HTML5 DRM 도입 계획 발표
    2014 2014-05
    비영리재단으로서 오픈 소스 기반 웹 브라우저 파이어폭스를 운영하는 모질라 재단은 그 동안 폐쇄적인 DRM 정책에 반대 입장을 표명해 왔음
    그러나 넷플릭스 등 주요 콘텐츠 사업자들과 구글, MS 등 경쟁 브라우저 업체들이 HTML5에 DRM을 도입하는 트렌드를 강화함에 따라 수용하기로 함
    - MS는 IE 11에, 구글은 Chrome에 W3C의 DRM 표준인 EME(Encrypted Media Extension, 암호 미디오 확장)를 전면 도입하기로 했으며, 넷플릭스 등 주요 콘텐츠 제공사들 역시 EME를 지지하는 추세
    한편 그 동안 함께 DRM 도입 반대 진영을 구축해 왔던 자유소프트웨어재단(FSF), 전자프론티어재단(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 EFF) 등 오픈 소스 진영은 모질라 재단의 이번 방침에 대해 맹비난
  •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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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HTML5 앱 개발툴 장착
    2014 2014-06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HTML, 자바스크립트, CSS 등을 편집할 수 있는 통합개발환경(IDE)이 추가됨
    - 모질라는 웹IDE(WebIDE)란 이름의 IDE를 추가한 파이어폭스 나이틀리(nightly) 버전을 공개
    - 웹IDE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안에 내장돼 있다. 브라우저에서 웹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원격에서 파이어폭스OS에 앱을 설치하고 테스트할 수 있게 해 줌
    - 오픈소스인 코드미러 에디터에 기반한 편집기를 포함하고 있어 HTML, 자바스크립트, CSS 코드 파일 편집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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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 타이젠 기반 스마트 TV 앱 개발 도구 공개
    2014 2014-06
    삼성전자가 2014년 6월, 미국 샌프란치스코에서 개최되는 타이젠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타이젠 운영체제 기반의 TV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SDK) 공개
    - 해당 SDK 베타버전은 HTML5 표준을 지원하며 이를 활용해 타이젠 운영체제를 탑재한 TV 에서 동작이 가능한 앱을 개발 가능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표준 초안 Last Call 공표
    2014 2014-06
    W3C의 HTML 워킹 그룹이 HTML5 표준 초안 Last Call 공표. 7월 종료
  • 7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의 최종 초안 발표
    2014 2014-06
    W3C HTML5의 최종 초안 발표
    - 당시 W3C는 HTML5의 표준화를 완료하지 못한 상태에서 미리 HTML5.1의 표준 완료 시점을 명시
    - 이는 W3C가 HTML5의 표준화 일정 준수를 위해 HTML5에서 미처 마무리하지 못했던 내용을 HTML5.1에서 보완하겠다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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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Firefox에 'WebIDE' 통합개발환경(IDE)을 탑재
    2014 2014-06
    Firefox에 'WebIDE' 통합개발환경(IDE)을 탑재
    - WebIDE는 개발자들에게 Firefox 브라우저상에서 웹 앱을 개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 WebIDE는 기출시된 IDE들과 비교하여 웹 앱 개발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앱 개발에 필요한 주요 기능들을 내장
  • 8월
    주요 기업 더보기
    MS, HTML5 지원 웹 게임 공개
    2014 2014-07
    MS HTML5 지원 웹 게임 공개
    - MS는 HTML5 지원 웹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웹 게임 <The Settlers of catan>을 공개
    주요 기업 더보기
    Google, 'YouTube'에 접속시 자동 HTML5 동영상 플레이어 사용 조치
    2014 2014-07
    Google 'YouTube'에 접속시 자동 HTML5 동영상 플레이어 사용 조치
    - 'YouTube'에 접속시 Chrome 및 Firefox 웹 브라우저 사용자들이 자동으로 HTML5 동영상 플레이어 사용하도록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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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obe, HTML5 기반 동영상 제작 업데이트
    2014 2014-07
    Adobe HTML5 기반 동영상 제작 업데이트
    - 당시 HTML5 동영상은 브라우저 별로 지원 가능한 코덱이 다르기 때문에 제작하기 번거로웠는데, Edge Animation CC는 확장자를 바꾸는 것만으로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하도록 조치
  • 9월
    주요 기업 더보기
    MS, 2016년부터 IE의 기술 지원 및 보안 업데이트를 중단 발표
    2014 2014-08
    MS 2016년부터 IE의 기술 지원 및 보안 업데이트를 중단 발표
    - 2016년부터 IE의 기술 지원 및 보안 업데이트를 중단할 방침임을 발표하며 MS는 8월 12일 실시할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IE에서 구식 Java 플러그인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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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Khronos Group 참여
    2014 2014-08
    MS Khronos Group 참여
    - MS는 오래 전부터 자체적인 3D 그래픽 API(Direct3D)를 개발하여 OpenGL과 경쟁해 왔음
    -하지만 대다수 경쟁 웹 브라우저 개발사들이 WebGL의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여서 MS 역시 WebGL에 대한 기술 주도권 확보 차원으로 Khronos Group(오픈소스 그래픽 기술 표준화 단체)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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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Web Designer의 1.1 버전 업그레이드 추진
    2014 2014-08
    Google Web Designer의 1.1 버전 업그레이드 추진
    - Google Web Designer 1.1 버전은 웹 컴포넌트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손쉽게 동영상, 이미지, 아이프레임 등을 배너에 삽입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등 HTML5 기반의 리치 미디어 광고 제작이 용이해짐
  •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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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obe, 'Adobe Primetime'에서 HTML5 기반 동영상을 지원
    2014 2014-09
    'Adobe Primetime'에서 HTML5 기반 동영상을 지원
    - Adobe Primetime은 DRM을 업그레이드 하여 브라우저 내에서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 HTML5 동영상을 전송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권고안을 발표
    2014 2014-09
    웹페이지 체감 속도 향상 및 사용자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HTML5는 이전 버전인 HTML4.01 이후 15년 만에 업데이트 된 웹 표준 언어로 당시 MS, Mozilla, Google, Apple 등 주요 웹 브라우저 벤더들이 이미 HTML5 기능을 탑재한 브라우저를 배포하여 웹 생태계의 HTML5 도입이 진행되고 있었던 상황
    주요 기업 더보기
    Apple, 신규 iOS8 출시 ‘WKWebView’를 추가
    2014 2014-09
    Apple 신규 iOS8 출시 ‘WKWebView’를 추가
    - WKWebView는 HTML5 기반 하이브리드앱의 실행 속도와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효과를 발휘
  •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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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Firefox, H.264 코덱의 지원
    2014 2014-11
    Firefox H.264 코덱의 지원
    - 이는 네트워크 벤더인 Cisco가 H.264(유료 라이선스 기반의 동영상 포맷) 동영상 코덱과 호환되는 오픈소스형 동영상 코덱 OpenH264를 공개한 덕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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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Firefox 개발 개발자 에디션을 발표
    2014 2014-11
    Mozilla Firefox 개발 개발자 에디션을 발표
    - Mozilla는 Firefox 출시 10주년을 기념하며 Firefox 개발 개발자 에디션을 발표
    주요 기업 더보기
    Apple, Safari 웹 브라우저에서 WebGL 지원
    2014 2014-11
    Apple Safari 웹 브라우저에서 WebGL 지원
    - WebGL은 고성능의 HTML5 동영상 및 3D 그래픽을 지원하는 기술
    - 모바일 생태계를 양분하는 Google과 Apple이 WebGL을 지원함으로써 써드파티 웹 개발자들 역시 비로소 멀티플랫폼 웹 앱 개발이 가능해진 상황
  • 12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Differences from HTML4" 공개
    2014 2014-12
    W3C "HTML5 Differences from HTML4" 공개
    - 동 문서는 HTML4와 비교하여 HTML5에서 추가·변경·삭제된 요소 및 속성의 목록과 이유를 제시
  •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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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YouTube의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를 HTML5로 설정
    2015 2015-01
    Google YouTube의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를 HTML5로 설정
    - 당시 YouTube는 자사 플랫폼 사용자의 HTML5 지원 웹 브라우저 이용률이 70%를 넘었다고 판단하고 기존 Flash 기반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HTML5로 전면 전환하게 되었다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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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Windows 10 탑재될 신규 브라우저 공개
    2015 2015-01
    Windows 10 탑재될 신규 브라우저 공개
    - Spartan은 2016년 5월 Windows 10 정식 발매와 함께 'Edge'는 이름으로 공식 명칭이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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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irefox 35버전 채팅 서비스 'Hello' 공개
    2015 2015-01
    Mozilla irefox 35버전 채팅 서비스 'Hello' 공개
    - Hello는 WebRTC를 지원하는 Chrome, Opera 등 다른 웹 브라우저와의 화상채팅이 가능
  •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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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Flash 기반 광고 HTML5 기반으로 자동 변환 조치
    2015 2015-02
    Google Flash 기반 광고 HTML5 기반으로 자동 변환 조치
    - Google의 AdWords 등의 광고플랫폼에서는 일부 Flash 기반의 광고를 HTML5로 전환시켜 웹에 게재
  • 3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보급확산 위해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플랫폼 출범
    2015 2015-03
    W3C HTML5 보급확산 위해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플랫폼 출범
    - Google의 AdWords 등의 광고플랫폼에서는 일부 Flash 기반의 광고를 HTML5로 전환시켜 웹에 게재
  •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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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Firefox 38버전 DRM 기술 지원
    2015 2015-05
    Mozilla Firefox 38버전 DRM 기술 지원
    - 과거 Mozilla는 DRM(디지털저작관리기술)이 인터넷의 개방성을 저해한다는 이유로 자사 브라우저에서의 도입에 부정적인 의견 피력
    - Firefox의 DRM 지원 시작은 대다수 경쟁 웹 브라우저들이 DRM을 지원하고, 주요 콘텐츠 프로바이더들이 DRM을 적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Firefox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차별 받을 것을 우려한 결과
  • 6월
    표준화 더보기
    W3C, W3Cx에 HTML5-part1 첫 강의 과정 개설
    2015 2015-06
    W3Cx에 HTML5-part1 첫 강의 과정 개설
    - 동 강의는 총 6주차의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프랑스 Côte d’Azur 대학의 Michel Buffa 교수가 진행
    - W3C에 따르면, 동 강의 과정은 77,000여 명의 수강생을 견인했으며,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2015년 10월에 동명의 강의로 재개설
    - 또한, 2015년 12월에는 HTML5-part2라는 명칭의 심화 학습 강의 과정을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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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cebook, 'React Native' 모바일 앱을 개발 방침
    2015 2015-06
    Facebook 'React Native' 모바일 앱을 개발 방침
    - 'React Native'는 지난 3월 개최된 Facebook의 개발자 컨퍼런스 F8에서 공개된 JavaScript 기반의 개발 언어
    - 'React Native'는 전용 툴을 이용해 컴포넌트의 크기나 위치를 자동으로 계산해 주기 때문에 JavaScript 대비 프로그래밍 모델이 더 직관적이며 개발 속도도 빠르다는 특징을 보유
  •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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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Edge Sliverlight와 AtiveX 등의 플러그인 미지원 발표
    2015 2015-07
    Edge Sliverlight와 AtiveX 등의 플러그인 미지원 발표
    - 당시 MS는 Edge는 웹 생태계의 공통규약인 HTML5에 최적화됐으며 보안성을 담보하는 각종 솔루션을 반영하기 때문에 굳이 Sliverlight와 AtiveX를 이용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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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obe, Flash를 악용한 대규모 해킹 사건 발생
    2015 2015-07
    Flash를 악용한 대규모 해킹 사건 발생
    - 이탈리아의 해킹 프로그램 개발업체 Hacking-Team이 도리어 Flash를 악용한 해킹에 당하는 사건이 발생
    - Hacking-Team의 해킹을 통해 유출된 자료는 400GB 분량에 달했으며, 동 자료에는 전 세계의 정부기관, 기업, 단체 등이 Hacking-Team과 주고받은 이메일 및 거래내역이 포함
    - 이로 인해 웹 전문가들은 Adobe가 당장 Flash의 종식을 선언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난
    - Adobe측은 당시 해킹에 사용된 취약점을 개선하는 패치를 빠르게 내놓았지만 이후 Flash에 대한 비난 여론은 웹 생태계에 HTML5 도입을 가속화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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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ML5 기반 모바일 광고는 약 45억 개
    2015 2015-07
    HTML5 기반 모바일 광고는 약 45억 개
    - Sizmek에 따르면, 2015년 1분기 기준 자사 광고주들의 Flash 기반 모바일 리치 미디어 광고 실행(Impressions) 건수는 약 54억 개 이상인 반면, HTML5 기반 모바일 광고는 약 45억 개 수준에 그친 상황
    - 하지만 시행된 전체 Flash 기반 모바일 리치미디어 광고 중 98%에 해당하는 약 53억 개 이상이 디폴트(defaults) 상태로 게재된 것으로 확인
  •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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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Firefox에서 Flash 플러그인 임시 차단
    2015 2015-07
    Firefox에서 Flash 플러그인 임시 차단
    - Mozilla는 이탈리아의 해킹툴 개발업체 Hacking-Team이 Flash를 악용한 해커에게 도리어 해킹 당하는 사건 이후, Flash의 보안 취약성을 이유로 모든 버전의 Flash를 Firefox에서 차단하겠다고 발표
    - 이후 Flash 개발사인 Adobe가 보안 패치를 내놓자 패치가 적용된 Flash 버전에 대해서만 Firefox 지원을 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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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ML5을 사용 개발자 비중 2013년 33%에서 2014년 39%로 증가
    2015 2015-07
    HTML5을 사용 개발자 비중 2013년 33%에서 2014년 39%로 증가
    - 또한, 모바일 앱 개발에서 HTML5 주요 기술로 활용할 것이라 답변한 개발자는 2013년과 2014년에 각각 7%에 머물렀는데, 2015년 들어 그 2배인 14%로 증대
  • 9월
    표준화 더보기
    W3C, HTML5 표준문서에 포함됐던 'Battery Status API' 개인정보침해 우려 대두
    2015 2015-08
    W3C HTML5 표준문서에 포함됐던 'Battery Status API' 개인정보침해 우려 대두
    - Battery Status API란, 웹 사이트에 접근하는 단말의 배터리 상태를 파악하는 기술
    - 프랑스와 벨기에에 소재한 공동연구팀은 Battery Status API가 단말의 배터리 정보를 지나치게 정밀하게 수집함으로써 이를 일종의 지문(fingerprint)처럼 이용하게 된다고 주장
    주요 기업 더보기
    Facebook, 자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내 HTML5 콘텐츠 게재 조치
    2015 2015-08
    Facebook 자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내 HTML5 콘텐츠 게재 조치
    - 이로써 동영상 스트리밍 사업자 Vimeo 3D 이미지 포트폴리오 플랫폼 업체 Sketchfab 음원 공유 플랫폼 업체 SoundCloud 인터넷 라디오 사업자 iHeart 이미지 태깅 서비스 업체 ThingLink ▲인터렉티브 비디오 제작 서비스 업체 Interlude 슬라이드 비디오 플랫폼 업체 Sharalike 등 총 6개 콘텐츠 프로바이더의 HTML5 기반 콘텐츠가 Facebook에서 공유가 가능해진 상황
  •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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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Chrome 웹 브라우저 NPAPI 지원 중단 발표
    2015 2015-09
    Chrome 웹 브라우저 NPAPI 지원 중단 발표
    - NPAPI(Netscape Plug-i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웹 브라우저가 지원할 수 없는 보안, 인증, 결제 등의 기능을 동작 가능하게 하는 비표준 플러그인 기술이지만, 프로그램 간 충돌, 보안 취약성, 사용자경험 저해 등의 문제점을 야기
    - 위와 같은 이유로 Google은 이미 2014년 9월부터 향후 Chrome에서의 NPAPI 지원을 중단할 계획이라 밝혀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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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Edge VP9의 지원을 시작
    2015 2015-09
    Edge VP9의 지원을 시작
    - 과거 MS는 IE 웹 브라우저에서 H.264라는 특허 라이선스 기반 유료 코덱을 주로 지원
    - 당시 언론에서는 Google, Mozilla에 이어 MS 역시 자사 웹 브라우저에 VP9(오픈소스 동영상 코덱)을 지원함으로써 웹 표준 기반의 오픈소스 코덱 확산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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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ICT 영역의 대기업 새로운 오픈소스 동영상 코덱 개발 추진
    2015 2015-09
    Google ICT 영역의 대기업 새로운 오픈소스 동영상 코덱 개발 추진
    - Mozillia, Cisco, Microsoft, Amazon 등 Alliance for Openmedia라는 명칭하에 2017년 초까지 차세대 비디오코덱을 오픈소스로 제공할 계획이라 발표
  •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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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Google Divshot을 인수
    2015 2015-10
    Google Divshot을 인수
    - Divshot은 개발자들이 모바일 및 웹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으로 앞서 Google이 인수한 또 다른 개발 플랫폼업체 Firebase에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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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obe, 'Flash'의 명칭을 'Animate'로 변경
    2015 2015-11
    Adobe 'Flash'의 명칭을 'Animate'로 변경
    - Animate는 기존 Flash 콘텐츠의 확장자인 .swf 역시 지원하지만, 기본적으로 웹 표준 언어 HTML5의 활용을 권고
    - 이에 업계에서는 Adobe측이 결국 Flash의 종식을 공식화한 것으로 평가
  •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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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HTML5 기반의 360도 화면 게임 공개
    2015 2015-12
    Google HTML5 기반의 360도 화면 게임 공개
    - 영화 <Starwars: Awaken Force>의 프로모션을 목적으로 Chrome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하며 데스크톱과 스마트폰을 연동한 뒤 스마트폰을 게임 속 광선검의 콘트롤러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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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3C, HTML5-part2 신규 강좌가 개설
    2015 2015-12
    W3C HTML5-part2 신규 강좌가 개설
    - 이는 HTML5-part1 강좌의 후속편으로 주요 내용은 HTML5 기반의 웹 앱 작성 등
    - 당시 W3C측이 밝힌 HTML5-part1 강좌의 수강생은 150,000여 명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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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Firefox OS'의 스마트폰 지원을 중단
    2015 2015-12
    'Firefox OS'의 스마트폰 지원을 중단
    - 2013년 첫 공개된 Firefox OS는 HTML5 기반 모바일 운영체제로 그 동안 저가형 모바일 단말에 탑재되어 왔으나, Android, iOS 등 경쟁 운영체제에 비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는데 실패
    - 언론에서는 Mozilla가 Firefox OS의 스마트폰 지원을 중단하는 대신 해당 운영체제의 개발을 스마트TV와 사물인터넷 분야에 초점을 맞춰 전개해 나갈 것이라 분석
  •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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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Firefox OS 개발 로드맵이 외부로 유출
    2015 2015-12
    Firefox OS 개발 로드맵이 외부로 유출
    - 스페인의 한 IT 전문매체에 의해 Firefox OS의 개발 로드맵 문서가 유출되었으며, 이후 Mozilla는 동 문서가 자신들에 의해 작성되었음을 인정
    - 동 문서에는 태블릿PC 스마트 키보드 무선 통신 라우터 셋톱박스 등에 Firefox OS를 탑재하겠다는 제품 컨셉이 기재되어 있었지만, Mozilla는 이는 콘셉트일 뿐 실제 구체적인 제품 개발 계획은 아직 없다고 일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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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cebook, 동영상 콘텐츠에 HTML5를 적용
    2015 2015-12
    Facebook 동영상 콘텐츠에 HTML5를 적용
    - 기존 Flash를 기반으로 제공되어 왔던 Facebook 동영상이 대거 HTML5로 변환됨에 따라 Facebook과 관련된 다른 서드파티 사업자들의 HTML5 도입 속도 역시 더욱 빨라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분석
  •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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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AMP(Accelerated Mobile Pages)를 공식 출시
    2016 2016-02
    Google AMP(Accelerated Mobile Pages)를 공식 출시
    - AMP는 HTML5을 활용한 모바일 웹 서비스로 모바일 페이지의 로딩 시간을 줄여주는 서비스로 뉴스 콘텐츠들과 연동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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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Words, AdWords가 서비스 HTML5로 100% 전환 발표
    2016 2016-02
    AdWords가 서비스 HTML5로 100% 전환 발표
    - 당시 Google은 6월 30일부터 Flash 기반의 배너 광고를 광고 플랫폼 AdWords와 DoubleClick Digital Marketing에 업로드할 수 없게 조치할 것이라 공언
  •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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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3C, HTML5.1의 기술 사양 GitHub에 공개
    2016 2016-04
    W3C HTML5.1의 기술 사양 GitHub에 공개
    - 이를 통해 다양한 웹 개발자들로부터 HTML5.1의 문법적 오류 및 유스 케이스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
    - 또한, W3C는 HTML5.1을 기점으로 향후 HTML 표준을 1년에 한 번씩 업데이트하는 워크 플로우를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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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Edge의 지원 동영상 코덱의 범위 확장
    2016 2016-04
    Edge의 지원 동영상 코덱의 범위 확장
    - 이로써 Edge는 WebM, VP9, Opus 등의 오픈소스 동영상 코덱을 지원하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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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Chrome에서 Flash 대신 HTML5를 자동 사용 조치
    2016 2016-05
    Chrome에서 Flash 대신 HTML5를 자동 사용 조치
    - 10월부터 Chrome 사용자들은 Flash 기반의 광고, 게임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옵션을 설정해야 가능해짐
    - 단, Facebook, YouTube, Twitter 등 유명 사이트에서 서비스되는 Flash 콘텐츠에 대해서는 예외 방침을 적용
  •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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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Widevine CDN의 지원
    2016 2016-05
    Mozilla Widevine CDN의 지원
    - Firefox 47 베타 버전에서부터 지원되는 Widevine CDM은 HTML5 웹 환경에서 콘텐츠의 불법 복제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로 특히 Netflix, Amazon Prime 등 웹 기반의 유료 콘텐츠 유통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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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3C, HTML5.1 표준 권고 후보(Candidate Recommendation) 단계로 발표
    2016 2016-06
    W3C HTML5.1 표준 권고 후보(Candidate Recommendation) 단계로 발표
    - W3C는 HTML5.1 표준을 권고 후보(Candidate Recommendation) 단계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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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le, Safari 데스크톱 버전 플러그인 퇴출 발표
    2016 2016-06
    Safari 데스크톱 버전 플러그인 퇴출 발표
    - Apple은 모바일 버전 Safari에서는 출시 시점부터 보안 및 배터리 누수 등을 이유로 Flash를 지원하지 않았던 상황
    - 데스크톱 Safari에서도 Flash를 포함한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게 된 배경에는 웹 생태계 내 HTML5 도입이 상당 수준으로 정착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
  •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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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Edge에서 사용된 WebGL 기술 일부 GitHub에 공개
    2016 2016-06
    Edge에서 사용된 WebGL 기술 일부 GitHub에 공개
    - WebGL은 HTML5 캔버스 요소를 기반한 JavaScript API의 일종으로 웹 브라우저에서 3D 콘텐츠 및 고성능 그래픽 처리를 위해 고안된 웹 표준 기술
    - Microsoft는 자사의 기술을 오픈소스로 공개함으로써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Edge 브라우저 관련한 보다 많은 웹 서비스 및 웹 앱을 개발하도록 독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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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Swiffy 서비스 오는 7월 중단 발표
    2016 2016-06
    Google은 Swiffy 서비스 오는 7월 중단 발표
    - Swiffy는 Flash 기반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HTML5 기반으로 변환해주는 웹 기반의 SW로서 2011년부터 서비스를 제공
    - 업계에서는 Google이 Flash 기반의 리치미디어 콘텐츠를 자신들의 웹 생태계에서 퇴출시키기 위해 Swiffy의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고 분석
  •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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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Widevine'의 취약성을 입증
    2016 2016-07
    Google 'Widevine'의 취약성을 입증
    - 이스라엘에 소재한 한 보안연구팀이 Widevine이 Chrome뿐만 아니라 Opera, Firefox 등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도 지원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악용할 경우, 대규모 피해가 예상된다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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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China HTML5 for the Enterprise' 가입
    2016 2016-07
    MS 'China HTML5 for the Enterprise' 가입
    - H5EIA에는 MS 외에도 Huawei, Alibaba 등 중국 태생의 기술업체들이 소속되어 있으며, 동 단체는 애플리케이션, 운영체제, 하드웨어, 네트워크 기반시설 등이 포함된 모든 HTML5 관련 생태계 발전에 일조할 것이라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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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Firefox Flash 콘텐츠 순차적 제한 조치
    2016 2016-07
    Firefox Flash 콘텐츠 순차적 제한 조치
    - 당시 Mozilla는 오는 8월부터 Firefox에서 Flash 기반 콘텐츠를 중단할 계획이며, 2017년부터는 전면적인 Flash 차단 조치를 추동할 것이라 발표
  •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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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3C, HTML5.2의 첫 번째 초안(Working Draft) 공개
    2016 2016-08
    W3C HTML5.2의 첫 번째 초안(Working Draft) 공개
    - W3C는 HTML5.2의 첫 번째 초안(Working Draft)을 공개
  •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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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3C, HTML5.1 표준을 권고안(Proposed Recommendation) 단계로 발표
    2016 2016-09
    W3C HTML5.1 표준을 권고안(Proposed Recommendation) 단계로 발표
    - 당초 W3C는 9월까지 HTML5.1을 권고(Recommendation) 단계로 발표할 계획이었지만, 약간 지연된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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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Edge에서 WebVR 기술을 시험 지원
    2016 2016-09
    MS Edge에서 WebVR 기술을 시험 지원
    - MS는 자사 웹 브라우저 Edge에서 WebVR 기술을 시험 지원할 것이라 발표
  •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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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Firefox의 엔진인 대거 교체
    2016 2016-10
    Mozilla Firefox의 엔진인 대거 교체
    - 그 동안 Firefox의 근간이 되어왔던 Geako 브라우저 엔진은 컴퓨터의 CPU가 싱글코어였던 시대에 개발됐기 때문에 최근의 발전된 하드웨어 사양을 완전하게 활용하지 못했었음
    - Mozilla측은 새로운 브라우저 엔진 Quantum을 통해 컴퓨터의 멀티코어 프로세서 및 GPU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웹 페이지 로딩 속도 및 화면 스크롤 기능 등을 개선할 계획
    - 당시 Mozilla측 발표에 따르면, Quantum이 Firefox에 적용되는 시점은 2017년 초쯤으로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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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le, SW 벤더에 HTML5 기술 미지원 등 피소
    2016 2016-10
    Apple SW 벤더에 HTML5 기술 미지원 등 피소
    - 당시 Apple을 피소한 SW 벤더측은 HTML5 기술 지원이 상대적으로 미비한 Safari 모바일 웹 브라우저 때문에 자사의 개발 시간 및 비용이 더욱 많이 소모되고 있다고 설명
    - 또한, 동 벤더는 Apple이 Safari의 HTML5 지원 미흡을 개선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iOS에서 작동되는 다른 경쟁 웹 브라우저에 대해 Apple의 렌더링 웹 엔진을 채용하도록 강제함으로써 자신들과 같은 서드파티 개발사들의 이익을 크게 침해한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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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3C, HTML5.1 표준을 권고(Recommendation) 단계로 발표
    2016 2016-11
    W3C HTML5.1 표준을 권고(Recommendation) 단계로 발표
    - 이로써 지난 2014년 10월 HTML5 표준이 발표된 이후, 2년만의 마이너 업데이트를 완료
  •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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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WebVR을 지원
    2016 2016-11
    Google WebVR을 지원
    - 2017년 1월부터 Android 버전 Chrome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WebVR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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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zilla, 'HTML5 Battery Status API' 지원 중단
    2016 2016-11
    Mozilla 'HTML5 Battery Status API' 지원 중단
    - Mozilla는 그 동안 개인정보 침해 논란이 있어왔던 'HTML5 Battery Status API'의 지원을 Firefox 웹 브라우저에서 중단할 것이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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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le, HTML5 Battery Status API의 지원 중단 고려중
    2016 2016-11
    Mozilla 'HTML5 Battery Status API' 지원 중단
    - 일부 언론에서는 Apple이 자사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개인정보 침해 소지가 다분한 HTML5 Battery Status API의 지원 중단하는 것을 고려중이라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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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cebook, HTML5 기반 게임 서비스 준비 중
    2016 2016-11
    Facebook HTML5 기반 게임 서비스 준비 중
    - Instant Games는 채팅창을 통해서 일종의 봇(Bot) 형태로 제공되는 HTML5 게임 서비스로, 이러한 게임 유통 방식은 이미 WeChat 등 동양권 주요 메신저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상황
    - 11월 보도 당시, Facebook은 유명 모바일 게임업체 King.com과 협업하여 뉴질랜드에서 <Shuffle Cats Mini>라는 명칭의 게임을 메신저를 통해 테스트 중인 것으로 확인
    - 또한, Facebook은 이전에도 체스, 농구, 축구 등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게임을 시범적으로 메신저를 통해 선보인 전력 존재
    - 전 세계적인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Facebook이 HTML5를 기반으로 메신저를 게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추세에 동참함으로써 그 시장 파장 역시 상당할 것이라는 예상

HTML5 분야별 (표준화, 주요 기업, 통계) 주요 연혁 보고서입니다.

HTML5 주요연혁 보고서 04.06-14.05 HTML5 주요연혁 보고서 14.06-16.11
KISA 한국 인터넷 진흥원(218.38.14.133)

[나주청사] (58324) 전라남도 나주시 진흥길 9 한국인터넷진흥원 TEL : 1544-5118

[서울청사] (05717)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가락동) IT벤처타워 TEL : 02) 405-5118

[분원(서초사무소)] (06619)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398 (서초2동) 플래티넘타워 TEL : 02) 405-5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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