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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동향

2017-06-16

HTML5 기반 웹 게임, 조만간 '생산성의 고원(Plateau of Productivity)' 단계 도달할 전망

  • - 미국의 HTML5 기반 웹 게임 전문가 Raul Otaolea가 Gartner의 하이프 사이클 모델을 빌려, 현재 HTML5 웹 게임 시장의 기술 성숙도를 설명

    - Raul Otaolea는 현재 HTML5 웹 게임이 하이프 사이클의 4번째 단계인 '계몽단계'를 거쳐, 조만간 최종단계인 '생산성의 고원' 단계에 도달할 것이라 전망

Gartner 하이프 사이클 모델로 분석한 HTML5 웹 게임의 기술 성숙도

 

HTML5 기반 게임 개발 플랫폼 업체 WiMi의 창업자이자 CEORaul Otaolea는 지난 1년간의 HTML5 기술 발전이 과거 10년 동안의 웹 기술 발전 중 가장 큰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


- 이어 Raul Otaolea는 시장조사기관 Gartner가 제시하여 유명해진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 방법론을 통해 HTML5 게임의 현 기술 성숙도를 분석


- Raul Otaolea에 따르면, 2009Firefox 웹 브라우저가 HTML5 처음 도입한 이후, Geolocation, Web Socket, WebGL, Javascript V8 등의 기술이 개선됨과 동시에 2011Disney가 핀란드의 HTML5 게임엔진 스타트업 Roketpack을 인수한 것이 하이프 사이클 중 '기술 촉발(Technology Trigger)'에 해당


- 2012년 이후 GameClosure, Boostermedia, Spil Games HTML5 기반 게임업체들이 잇따라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냈던 시점은 '부풀려진 기대의 정점(Peak of inflated expectations)'에 해당


- '부풀려진 기대의 정점' 단계 이후 초기 HTML5 게임의 조악함에 많은 투자자들과 사업자들이 실망하면서 '환멸 단계(Trough of Disillusionment)'가 시작


HTML5 게임 생태계, 조만간 '생산성의 고원' 단계에 진입할 전망

 

Raul OtaoleaHTML5 게임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2013년 이후라고 설명


- 2013Android 버전 ChromeiOS 버전 Safari 웹 브라우저에 WebGL 기술이 포함되면서, HTML5 게임은 하드웨어를 이용해 그래픽 가속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2014년 월드와이드웹컨소시엄(W3C)HTML5 표준을 발표하는 과정이 '계몽 단계(Slope of Enlightenment)'에 해당


- Raul Otaolea는 계몽 단계에 접어들면서 HTML5 게임 시장은 더욱 많은 기술 진화를 이끌어내는 도약기를 거치게 되었다고 강조


- 계몽 단계 이후,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14에서 웹 브라우저 벤더 Mozilla는 게임 퍼블리셔 Epic Games와 함께 웹에서 C/C++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인 ASM을 선보이며, 네이티브 게임 수준의 3D 그래픽 데모를 선보였으며, 이는 Gartner 하이프 사이클의 최종단계인 '생산성의 고원(Plateau of Productivity)' 단계를 개막하는 조짐으로 관측


- 그 외 최근 WebAssembly, WebGL2 등 웹 기술이 발전하고 FacebookHTML5 게임 플랫폼으로서 도약하는 등 해당 시장의 성숙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사례들이 등장




참고문헌

Pocketgamer.biz, "Are we already in the HTML5 games Plateau of Productivity?", 2017.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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